원하는 툴을 찾아보세요!
전체 52개
질문으로 시작하는 문제해결
HMW (How might we)
바로가기
'How might we~?'의 줄임말로 '우리가 어떻게 하면 ~ 할 수 있을까?'란 문장 형태의 해결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정형화된 문장 구조
공감,정의
30분~1시간
중급
활동을 되돌아볼 때
PMI
바로가기
좋았던 점 (Plus), 아쉬웠던 점 (Minus), 인상적이었던 점 (Impressive) 의 세 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정리하는 기법
마무리
30분~1시간
초급
사용자 관점 문제 정의하기
POV (Point of View)
바로가기
사용자 입장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 요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문제 정의 기법
정의
30분~1시간
중급
초기모델을 빠르게 제작할 때
간단 프로토타입 (Low-fidelity Prototype)
바로가기
디자인팀이 사용자와 함께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다양한 컨셉 제품의 실행가능성을 테스트하고 검증하기 위해 실제로 제작하는 미완성 초기 모델
프로토타입
1시간~2시간
중급
결과물을 공유할 때
갤러리워크 (Gallery Walk)
바로가기
미술관에서 작품을 감상하며 걷는 것처럼 교실을 돌아다니며 각 모둠 또는 개인이 도출한 결과물을 살펴보고 의견을 주는 기법
프로토타입,마무리
1시간~2시간
초급
사용자 경험을 분석할 때
고객 여정지도 (Customer Journey Map)
바로가기
사용자가 서비스나 제품을 접하는 시점에서부터 끝나는 시점까지의 총체적인 경험의 흐름을 시간, 순서 등에 따라 시각적으로 정밀하게 분석하는 기법
정의
30분~1시간
중급
사용자의 목소리 상상해보기
공감의 말풍선
바로가기
사용자들이 느끼는 점을 대화 형식의 시나리오 형태로 만들어 보면서 사용자 관점의 잠재적인 니즈와 반응을 상상해 보는 기법
공감
15분 미만
초급
말-생각-행동을 파악하는
공감지도 (Empathy Map)
바로가기
사용자의 숨겨진 요구사항을 발견하기 위한 시각적 사고 도구로, 사용자를 둘러싼 환경, 행동, 관심사 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공감
30분~1시간
중급
말로만 전달하기 어려울 때
그리며 말하기 (Draw it)
바로가기
말로 표현하는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사용자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아이디어와 대화를 이끌어 나가기 위한 방법
공감
30분~1시간
초급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을 때
다섯 단계의 왜? (5Whys)
바로가기
“왜?”라는 반복적인 질문을 통하여 문제의 근본 원인과 동기를 파악하기 위한 기법
정의,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
생각의 확장이 필요할 때
마인드맵 (Mind Map)
바로가기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나무가지 구조로 생각을 확장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도구로 널리 알려진 연상 기법
공감,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
움직이며 분위기 풀 때
몸으로 말해요
바로가기
개인의 경험, 정보 전달 능력, 문제 인식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정보의 정확한 전달과 원활한 소통을 위한 워밍업 형태의 활동
팀빌딩
15분 미만
초급
컨셉 분위기를 표현할 때
무드보드 (Mood Board)
바로가기
자신이 생각하는 컨셉 분위기(Mood)를 이미지, 텍스트, 사진 등을 이용하여 한 장으로 표현하는 기법
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
관찰에서 보고 들은
발견사실 공유하기
바로가기
관찰조사를 진행하면서 찾아낸 요소들을 기회와 아이디어 그리고 해결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 자료와 정보로 전환시키는 기법
정의
1시간~2시간
초급
다음을 준비하며 마무리하기
배움정리카드
바로가기
프로젝트 진행시 중간 점검 및 다음 활동 계획을 위해 사용하는 기법으로 무엇을 배우고 발견했는지, 다음에 계획해야 하는 활동은 무엇인지 모둠원 끼리 공유하는 기법
마무리
15분 미만
초급
말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브레인라이팅 (Brain Writing)
바로가기
‘침묵의 브레인스토밍’이라는 별명처럼 참가자들이 발상 결과를 말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종이에 글로 표현하여 의견을 교환하는 창의적 사고 기법으로 635법(Method 635)이라고도 함.
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
질 보다 양, 아이디어 발산
브레인스토밍 (Brain Storming)
바로가기
여러 사람이 모여 어느 한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최대한 많이 공동으로 내어놓는 회의 방식의 집단 사고 기법
공감,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
생각을 시각화시킬 때
비주얼씽킹 (Visual Thinking)
바로가기
사물, 생각, 개념을 의미가 담긴 상징적인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고, 간단한 글로 정보를 요약해서 공유하는 기법
공감,정의,아이디어,프로토타입
30분~1시간
초급
요구사항과 불편함을 찾는
사용성평가 (Usability Test)
바로가기
사용자들에게 테스트를 진행하여 제품을 평가하는 기술로 사용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관찰하며 그들의 요구사항과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법
공감
1시간~2시간
중급
타겟 사용자를 정리할 때
사용자 프로파일 (Customer Profile)
바로가기
우리가 만드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들이 어떠한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가치를 제공해야하는 가를 알기 위해 고객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기법
정의
30분~1시간
초급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때
생선뼈 다이어그램 (Fish Bone Diagram)
바로가기
물고기 뼈를 닮아서 생선뼈라고 불리며 주제와 관련된 원인이나 문제점을 찾아내는 기법
정의
30분~1시간
초급
그림자가 되어 관찰하기
섀도잉 (Shadowing)
바로가기
일정 기간동안 사용자의 일상과 행동을 그림자처럼 밀착해 관찰하고 녹화하여 분석하는 기법 으로 일상 속에서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맥락과 이를 통해 사용자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요소, 사용자의 요구사항, 제품/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 등을 파악하는 관찰 기법
공감
8시간 이상
고급
매순간의 생각까지 드러내는
소리내어 생각하기 (Think Aloud)
바로가기
사용자가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행동하고 생각하는 바를 모두 소리 내어 말하도록 하여 참여자가 어느 부분에서 기쁨, 혼란, 좌절 등을 느끼는지 공감하는 기법
공감
15분 미만
초급
특징을 살려 역할 정하기
손가락 자기소개
바로가기
모둠 활동 이전에 서로를 소개하는 시간을 갖기 위한 활동으로 나의 손을 그린 후 손가락마다 취미, 장점, 단점 등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 거리를 적어보거나 그려보면서 모둠내에서의 역할과 팀명을 정해보는 기법
팀빌딩
15분 미만
초급
발상의 전환이 필요할 때
스캠퍼 (SCAMPER)
바로가기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질문 기법으로 오스본의 체크리스트를 에이벌이 보완하고 발전시켜 개발함.
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
사용 장면들의 시각화
스토리보드 (Storyboard)
바로가기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 단계나 서비스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아이디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
프로토타입
30분~1시간
초급
사용자의 목소리가 필요할 때
심층인터뷰 (Indepth Interview)
바로가기
진행자가 질문을 하고, 참가자가 답을 제공하는 대화법으로 해결하고 싶은 이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기법
공감
1시간~2시간
중급
맥락 속 사용 경험 파악하기
에스노그라피 (Ethnography)
바로가기
사용자 행동의 맥락과 그들의 잠재적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현장 관찰 도구로 사용자가 실제로 행동하고 생활하는 모습을 관찰하면서 사용자를 이해하는 관찰 기법으로 가정방문(Home Visiting) 기법이 대표적임.
공감
8시간 이상
고급
다른 관점에서 사고하기
여섯 색깔 모자 (6 Thinking Hat)
바로가기
여섯 색깔 모자는 여섯 가지 관점으로 사고 양상을 분류하여 의도적으로 한 번에 한 가지만을 사고하게 함으로써 제한된 시간 내에 창의적인 사고를 도출하는 기법
아이디어
1시간~2시간
초급
역할 재현해보기
역할극 (Role Playing)
바로가기
서비스가 개발되었을 상황을 가정으로, 그 서비스를 사용할 사용자 역할극을 통해 문제점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기법
공감,프로토타입
1시간~2시간
중급
아이디어를 확장시킬 때
연꽃기법 (Mandal Art)
바로가기
3×3 매트릭스를 사용하는 구조화된 아이디어 발상 기법. 형상이 연꽃같다고 하여 연꽃기법으로 불리며, 만다라트라고도 불림.
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
집단지성 아이디어 확장하기
월드카페 (World Cafe)
바로가기
편안한 분위기에서 열린 대화, 친밀한 대화를 촉진하고, 아이디어들을 연결하여 집단 지성에 이를 수 있게끔 구조화된 대화 프로세스
아이디어
1시간~2시간
초급
사용자 주변 관계 파악할 때
이해관계자맵 (Stakeholder Map)
바로가기
서비스의 핵심사용자와 이해관계자를 정의하고, 그들의 역학적 관계를 총체적으로 파악하여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기법
공감
1시간~2시간
중급
개인별 장점과 재능 발굴
재능 나누기
바로가기
아이들이 가진 장점, 특기, 흥미를 알아 볼 수 있는 기법으로 이를 통해 모둠 구성원 각자가 지닌 전문성을 발굴하고 발휘하여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한 팀빌딩 기법
팀빌딩
30분~1시간
초급
전문가의 소견이 필요할 때
전문가 인터뷰
바로가기
지식의 폭이 넓어 최근의 이슈부터 혁신 및 다양한 조직의 관점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로부터 구체적인 기술 조언을 구할 수 있는 기법
공감
1시간~2시간
중급
처음 만났다면
질문하며 알아가기
바로가기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모둠원 사이에 일상적인 소통을 통하여 친해지는 시간을 갖기 위한 기법으로 학기 초에는 각자의 취미 등을 질문하고, 학기 중에는 활동주제에 대한 기대감 또는 바라는 바를 질문하는 기법
팀빌딩
30분~1시간
중급
현재 상황을 점검할 때
체크리스트 (Checklist)
바로가기
어떤 개선점을 찾고자 할 때 질문 항목을 표로 만들어 정리하고 하나씩 점검해 가는 방법
아이디어,프로토타입,마무리
15분 미만
초급
방대한 정보를 정리할 때
친화도 분석 (Affinity Diagram)
바로가기
정보를 대량으로 수집, 분류, 정리하여 관련이 없는 데이터들 사이에 규칙을 찾아 새로운 해석을 창출하는 기법으로 KJ기법으로도 불림.
정의,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
사용자의 생각을 이끌어내기
카드 소팅 (Card Sorting)
바로가기
사용자 조사 대상이 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항목 단위의 정보를 담은 카드들을 사용자에게 나눠주고 유사하다고 생각한 항목들을 묶어 그룹으로 분류하는 기법
공감,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때
콘셉트 스케치 (Concept Sketch)
바로가기
아이디어 단계에서 콘셉트를 구체화하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으로 생각을 시각화하여 아이디어 발상, 협력 촉진,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특히 창의성 촉진에 효과적인 기법
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
추상적 이미지를 시각화하기
콜라주 (Collage)
바로가기
사용자들의 삶, 꿈의 직업 혹은 가족 등 다양한 생각과 환경을 나타내는 사진이나 기타 재료들을 붙여 시각적으로 그 의미를 설명하는 쉽고 간단한 기법
공감
30분~1시간
초급
기발한 아이디어를 원한다면
크레이지 에잇 (Crazy 8's)
바로가기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8분만에 8가지로 변형하여 스케치하며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기법
아이디어
15분 미만
초급
미래를 상상하며 사고 넓히기
타임지 커버스토리 디자인
바로가기
미래의 모습을 자유롭게 상상하고 다양한 방식을 통해 이미지 작업으로 형상화한 다음 그 미래상을 달성하기 위해 역순으로 구체적 계획을 설계해 보는 기법
팀빌딩,프로토타입
30분~1시간
중급
두뇌 워밍업이 필요할 때
튼튼한 다리 만들기
바로가기
문제의 해결안을 제시하고 실험을 통해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디자인 작업의 문제해결과정을 체험하고, 사물의 구조와 구성원리를 경험으로 학습하는 활동
팀빌딩
15분 미만
중급
다양한 시각의 의견 듣기
포커스 그룹 인터뷰 (FGI, Focus Group Interview)
바로가기
조사자가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자유로운 토론을 벌여 필요한 정보를 얻는 기법으로 개별 인터뷰에 비해 깊이 있는 내용은 얻을 수 없지만 여러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다양한 시각에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음.
공감
1시간~2시간
고급
현장에서 직접 문제점 찾기
현장관찰조사
바로가기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 직접 현장에서 관찰하는 기법으로, 고객의 경험을 직접 체험하고 이를 관찰함으로써 고객의 숨겨진 요구사항 및 장애와 제약 사항을 이해하는 기법
공감
8시간 이상
고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