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씽킹 단계 체크
개발역량
진행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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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둠별 제공하고자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아이디어 주제를 구체적으로 정의내리기 위해 주요 사용자를 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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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 사용자의 입장에서 해당 서비스나 제품을 경험할 때 어떤 것들을 보고 느끼는지를 인터뷰나 관찰을 통해 각 항목들을 붙임쪽지에 작성합니다.* 항목: 고객의 프로파일명(특징을 가진 가상의 사용자 이름),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거나 서비스를 경험할 때 보는 것(눈), 생각하는 것(머리), 듣는 것(귀), 말하는 것(입), 느끼는 것(심장), 만지는 것(손), 가는 곳(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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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요 사용자의 나이, 사는 곳, 취미, 직업, 구매 습관 등에 대한 정보도 있다면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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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모둠별로 사용자 프로파일을 활동지에 완성하여 공유합니다.
멘토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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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 등교시간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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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등교시간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현장관찰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내보는 활동입니다.
등교시간을 활용하여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사고하며 현장 조사를 진행합니다.
사회, 미술
초등5,6학년
1-3차시
기능이 있는 신발 밑창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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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와 소재에 따라 신발의 느낌과 기능이 달라질 수 있는 신발 밑창에 대해서 알아보고, 일상에서 경험했던 불편했던 일들을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사고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로 발전시켜 보는 활동입니다.
기술, 가정, 미술
중고등
4-7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