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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으로 시작하는 문제해결
HMW (How might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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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might we~?'의 줄임말로 '우리가 어떻게 하면 ~ 할 수 있을까?'란 문장 형태의 해결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정형화된 문장 구조
공감,정의
30분~1시간
중급
사용자 관점 문제 정의하기
POV (Point of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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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입장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 요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문제 정의 기법
정의
30분~1시간
중급
사용자 경험을 분석할 때
고객 여정지도 (Customer Journey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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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서비스나 제품을 접하는 시점에서부터 끝나는 시점까지의 총체적인 경험의 흐름을 시간, 순서 등에 따라 시각적으로 정밀하게 분석하는 기법
정의
30분~1시간
중급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을 때
다섯 단계의 왜? (5Wh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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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라는 반복적인 질문을 통하여 문제의 근본 원인과 동기를 파악하기 위한 기법
정의,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
관찰에서 보고 들은
발견사실 공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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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조사를 진행하면서 찾아낸 요소들을 기회와 아이디어 그리고 해결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 자료와 정보로 전환시키는 기법
정의
1시간~2시간
초급
생각을 시각화시킬 때
비주얼씽킹 (Visual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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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 생각, 개념을 의미가 담긴 상징적인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고, 간단한 글로 정보를 요약해서 공유하는 기법
공감,정의,아이디어,프로토타입
30분~1시간
초급
타겟 사용자를 정리할 때
사용자 프로파일 (Customer Pro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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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만드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들이 어떠한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가치를 제공해야하는 가를 알기 위해 고객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기법
정의
30분~1시간
초급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때
생선뼈 다이어그램 (Fish Bone 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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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고기 뼈를 닮아서 생선뼈라고 불리며 주제와 관련된 원인이나 문제점을 찾아내는 기법
정의
30분~1시간
초급
방대한 정보를 정리할 때
친화도 분석 (Affinity 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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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를 대량으로 수집, 분류, 정리하여 관련이 없는 데이터들 사이에 규칙을 찾아 새로운 해석을 창출하는 기법으로 KJ기법으로도 불림.
정의,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