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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프로그램에 활용된 툴
상세정보
프로그램 정보
- 주제 국어, 과학, 미술
- 난이도 초등3,4학년 권장
- 소요시간 총 1차시(40분)
- 준비물 도화지 또는 A3종이, 필기도구, 붙임쪽지, 역할극에 필요한 소품, 만들기 재료, PMI 활동지 등
※ 준비물 전체는 진행 가이드에서 단계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1. 실생활에서 적용가능한 자연의 특성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2. 자연 원리가 적용된 제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할 수 있습니다.
3. 불편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자연 원리가 적용된 제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할 수 있습니다.
3. 불편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진행가이드
총 1차시(4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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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등ㆍ하교시 불편한 날씨 때문에 겪었던 문제점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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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둠별로 가장 많이 불편하다고 언급된 날씨를 하나씩 선정하여 [툴]마인드맵을 함께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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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툴]마인드맵을 통해 선정된 새로운 주제에 맞춰 불편했던 상황들을 조합하고, 각 모둠원은 역할을 나누어 [툴]역할극을 진행합니다.* 역할극에 필요한 소품이 부족하다면 종이 또는 주변의 재료들로 만들어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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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모둠별 특정 상황을 가정한 역할극을 진행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그 모습을 관찰하여 문제점을 붙임쪽지에 작성합니다.* 한 장의 붙임쪽지에 한 가지 생각만을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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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모든 활동이 끝났다면 이번 시간 소감을 나누고, 다음 차시를 예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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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난 시간에 작성된 문제점이 적힌 붙임쪽지들을 모둠별 주제에 맞게 모아둔 후, [툴]친화도 분석과 [툴]HMW 진행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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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툴]친화도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모둠별 주제에 맞는 대표문제점을 3개로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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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리된 3개의 문제점들을 \"어떻게 하면 ~ 할 수 있을까?\" 형태의 [툴]HMW 질문으로 만들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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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툴]HMW 질문 중 가장 먼저 해결되어야 하고, 해결하고 싶은 질문을 모둠 내 투표로 채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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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모든 활동이 끝났다면 이번 시간 소감을 나누고, 다음 차시를 예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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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참고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자연 원리 사례를 5가지 내외로 미리 자료를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고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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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연의 특성을 적용한 아이디어 발산을 위해 [툴]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원칙에 대해 공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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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연에서 가져온 원리를 나열하고, 각 특성을 적용한 아이디어를 [툴]비주얼씽킹을 활용해 개인별로 자유롭게 붙임쪽지 또는 종이에 작성합니다.* 아이디어는 붙임쪽지 한 장에 하나씩, 그림과 그림을 설명하는 간단한 글을 자유롭게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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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모둠 내에서 각자의 아이디어가 사용자의 어떤 요구를 바탕으로 어떤 자연 원리를 어떻게 적용하였는지에 대해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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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모둠 내에서 서로의 아이디어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눈 뒤 [툴]투표하기를 진행하여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선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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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자연 원리의 특징이 잘 적용된 간단한 [툴]간단 프로토타입을 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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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둠별로 [툴]간단 프로토타입 제작이 완성되었다면 특성을 생각하여 발표 내용을 준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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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모둠 내에서 발표를 연습을 통해 아이디어가 나오게 된 과정과 장점, 특징을 정리하여 듣는 사람이 가장 이해하기 쉬운 방법을 고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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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준비한 발표를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발표를 듣는 다른 모둠원들은 각 모둠의 아이디어에 대해 좋은 점 , 아쉬운 점을 붙임쪽지에 작성하여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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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발표가 끝난 후 [툴]PMI를 활용해 프로젝트를 통해서 어떤 점을 배웠고(P), 어떤 점이 아쉬웠는지(M), 어떤 점이 인상 깊었는지(I)에 대해 PMI 활동지에 각자 적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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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각자 작성한 PMI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며 프로젝트를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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