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만족도
평균 0점
(0명)
- 학생 참여도 0
- 주제 흥미도 0
- 지도 편의성 0
- 교과 이해도 0
이 프로그램에 활용된 툴
매순간의 생각까지 드러내는
소리내어 생각하기 (Think Alo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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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행동하고 생각하는 바를 모두 소리 내어 말하도록 하여 참여자가 어느 부분에서 기쁨, 혼란, 좌절 등을 느끼는지 공감하는 기법
공감
15분 미만
초급
생각을 시각화시킬 때
비주얼씽킹 (Visual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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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 생각, 개념을 의미가 담긴 상징적인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고, 간단한 글로 정보를 요약해서 공유하는 기법
공감,정의,아이디어,프로토타입
30분~1시간
초급
사용 장면들의 시각화
스토리보드 (Story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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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 단계나 서비스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아이디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
프로토타입
30분~1시간
초급
상세정보
프로그램 정보
※ 준비물 전체는 진행 가이드에서 단계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1. 지도의 특징을 이해하고 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특별한 스토리가 있는 지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3. 지도 제작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2. 특별한 스토리가 있는 지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3. 지도 제작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진행가이드
총 3차시(12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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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학교까지 오는 길을 순서의 흐름 또는 인상적인 일상들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이야기 나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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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둠에서 한 명의 친구(사용자)를 정한 후, [툴]소리내어 생각하기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학교까지 오는 길에 대해 시간의 흐름으로 상세하게 이야기합니다.* 좋은 점, 나쁜 점, 자신의 감정까지도 상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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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머지 모둠원(관찰자)들은 사용자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좋은 점, 나쁜 점 등 특이한 점들을 기록합니다.* 붙임 쪽지 색을 구분하여 좋은 점, 나쁜 점, 특이한 점을 나누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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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관찰자들은 돌아가면서 사용자의 입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또는 특이한 점을 공유하여 모둠원 전체가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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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용한 재료와 용구를 정리하고 다음 차시를 예고하며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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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도의 예시 작품들을 살펴보면서 특징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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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도 제작을 위해 지도에 꼭 표시되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서로 토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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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미있고 특별한 이야기가 담긴 지도를 제작하기 위해 자신만의 콘셉트 및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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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공 기관, 관공서, 상점 등의 건물 또는 이야기로 표현된 특징이 되는 것들을 [툴]비주얼씽킹으로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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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용한 재료와 용구를 정리하고 다음 차시를 예고하며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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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난 시간에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툴]스토리보드를 활용하여 이야기 지도를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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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인공이 학교 까지 오는 길에 일어나는 일, 해결방안 등을 만화처럼 대화형식으로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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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토리의 특징이 부각될 수 있는 그림을 그려 스토리 보드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잘 그리는 그림을 평가하는 시간이 아님을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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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완성된 스토리 보드를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면서 마무리합니다.
멘토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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