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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 흥미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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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프로그램에 활용된 툴
초기모델을 빠르게 제작할 때
간단 프로토타입 (Low-fidelity Proto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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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팀이 사용자와 함께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다양한 컨셉 제품의 실행가능성을 테스트하고 검증하기 위해 실제로 제작하는 미완성 초기 모델
프로토타입
1시간~2시간
중급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때
콘셉트 스케치 (Concept Ske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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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단계에서 콘셉트를 구체화하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으로 생각을 시각화하여 아이디어 발상, 협력 촉진,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특히 창의성 촉진에 효과적인 기법
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
생각의 확장이 필요할 때
마인드맵 (Mind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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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나무가지 구조로 생각을 확장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도구로 널리 알려진 연상 기법
공감,아이디어
30분~1시간
초급
상세정보
프로그램 정보
- 주제 미술, 통합교과
- 난이도 초등1,2학년 권장
- 소요시간 총 3차시(120분)
- 준비물 시청각자료(예시자료), A4용지, 콘셉트스케치 활동지, 필기구, 4절 도화지, 클레이, 채색도구, 종이, 양면테이프 등
※ 준비물 전체는 진행 가이드에서 단계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1. 일상생활 속에서 픽토그램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교실 공간의 특징에 맞게 픽토그램을 제작 할 수 있습니다.
3. 협동하여 활동하고, 다른 친구의 의견을 주의 깊게 들을 수 있습니다.
2. 교실 공간의 특징에 맞게 픽토그램을 제작 할 수 있습니다.
3. 협동하여 활동하고, 다른 친구의 의견을 주의 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진행가이드
총 3차시(12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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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교실 공간에 대해 선생님 공간, 학생들 공간, 도서 공간, 알림판 공간, 사물함 공간 등 특징이 있는 공간에 대해 언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이야기 나눠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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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람이 많이 모이는 복합 공간의 픽토그램 사례를 보면서 이름과 이미지 특징이 표현된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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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모둠별로 교실 공간을 지정한 후, 개인별로 [툴]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생각을 확장시켜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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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작성이 끝난 후 연관성이 있는 단어들을 3~5개 정도 선택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로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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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용한 재료와 용구를 정리하고 다음 차시를 예고하며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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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실 공간에 맞는 이름을 각자 아이디어를 내어 창의적인 이름으로 지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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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특징을 단순하게 표현한 다양한 픽토그램 사례를 보여주면서 그림을 단순화시켜도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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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름에 맞게 이미지는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a4용지 또는 콘셉트 스케치활동지를 활용하여 3개의 [툴]콘셉트 스케치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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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사는 교실을 순회하며 학생들의 활동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3개의 콘셉트 스케치 중 1개의 스케치를 채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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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용한 재료와 용구를 정리하고 다음 차시를 예고하며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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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난 시간에 이어 교실 공간 이름에 어울리는 픽토그램을 제작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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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난 시간에 채택된 컨셉스케치 1개를 클레이로 만들어 봅니다.* 사각형 툴이 있는 A4종이를 사전에 준비하여 크기를 조절해 가면서 작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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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화지 위에 창의적으로 지어준 공간의 이름을 이쁘게 쓴 후, 채색도구를 활용해 꾸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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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남은 공간에 클레이를 잘 배치시킨 다음 양면테이프로 붙여서 내가 만든 픽토그램을 완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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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친구들 앞에서 나의 작품을 발표하고, 친구의 작품에서 픽토그램의 특징을 찾아 느낀 점을 이야기합니다.
프로그램 활용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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